카카오채널 셋팅하기:

카카오톡으로 소통하는 고객센터만들기

카카오채널 셋팅하기

“어디서 광고를 해야 하나요?” “고객과 어떤 플랫폼으로 소통해야 하나요?” “어떤 SNS를 해야해요?”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런경우 일단 고객소통을 어떻게 하시냐고 많이 여쭈어봅니다.

대부분은 없는 경우가 많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밴드 정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고객과 소통은 1:1로 해야 하는 경우와 나의 비즈니스를 널리 알리기 위한 소통 두가지로 나누어야 합니다. SNS에 익숙하신 분들은 피드와 DM을 적절하게 이용 합니다.

오늘 카카오채널을 소개하는 이유는 다른 많은 플랫폼이 있지만 한국에서 90%이상 스마트폰에 설치되어있는 카카오톡을 이용한 소통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음카카오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홍보를 위해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카카오비즈니스를 위한 카카오채널 개설하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카카오채널”를 검색하시면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이 가능한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비즈니스에 가입서 채널을 만들어야지 기본셋팅부터 할 수 있고 다양한 광고와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채널 가입하기 이미지

하성현닷컴

기존 카카오아이디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채널대시보드로그인후 새채널만들기버튼

하성현닷컴

카카오채팅 채널메뉴

카카오비즈니스에서 채널메뉴를 누르면 새채널을 만들 수 있는 “+새채널만들기” 버튼은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 같은 경우에는 테스트도 하고 고객센터로 사용하는 채널이 6개 있습니다.

홈페이지나 QR을 이용해서 1:1채팅을 통해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채널 관리자센터

하성현닷컴

카카오채널 관리자 추가인증

1:1채팅 메뉴에 들어가면 “관리자 추가인증”이 있습니다. 추가인증을 누르면 카카오톡으로 인증번호가 옵니다. 인증번호를 확인하면 웹에서도 1:1채팅이 가능합니다.

우측상단에 채팅 설정에 들어가면 아래이미지처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채널 채팅설정
채팅설정

카카오채널 채팅설정

채팅설정을 들어가면 채팅을 활성화 할지와 채팅 가능 요일,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처음 채팅에 들어왔을때 기본 메세지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크롬브라우저를 통해 웹푸시 알림도 설정할 수 있으니 고객센터를 맡고 있는 직원들도 확인하기 편리합니다.

카카오채널 홍보하기
채널홍보메뉴

카카오채널 채널홍보메뉴

채널홍보 메뉴를 누르면 공유할 수 있는 채널 URL과 채팅URL이 있습니다. 또한 QR코드도 있구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채팅이나 채널추가 유도 버튼도 카카오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채널 홍보 메뉴

하성현닷컴

메세지 메뉴에서 “웰컴메세지”를 들어가면 채널 방문 기본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고 내용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사이즈를 정확하게 보고 맞추면 글씨가 짤리지 않으니 꼭 사이즈는 맞추세요.

카카오채널 내 매장 연결하기

하성현닷컴

카카오채널 내매장관리

카카오톡 채널을 셋팅하는 중에 매장관리부분이 있습니다. 실제 로드샵(오프라인매장)이 있다면 여기서 셋팅하면 카카오맵에도 노출 할 수 있고 광고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채널 관리자초대

하성현닷컴

관리자 초대를 하면 다른 아이디를 가지고 있는 직원을 초대해서 공동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간혹 비즈니스 관련 SNS나 아이디를 다른사람에게 맡겨서 만들게 하시는데 초기에 회원가입 및 초대를 직접 하시지 않으면 결국 아이디나 SNS를 분실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회원가입 및 초기 셋팅까지는 참여하시는게 불편하시더라고 후회하지 않습니다.

카카오채널 고객파일목록

하성현닷컴

카카오채널 고객파일 목록 관리

고객DB를 모으세요. 고객DB를 모으세요. 고객DB를 모으세요.
고객 DB가 없다는 건 고객에게 관심이 없다는 걸로 해석될 수 있어요.
전염병으로 3년간 대한민국에서 성장한 산업은 DB를 가지고 있던 기업들이 많습니다.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기업에 가까이 있던 기업들도 함께 성장했어요.
카카오비즈니스, 카카오채널도 고객의 DB가 있으면 할 수 있는게 많습니다.
비즈니스로 성공하시고 싶은 분들 꼭 DB를 확보하세요.